의정뉴스/충북도의회 소식

제5대 충청북도의회 개원 1주년 맞아
대화와 타협 통한 민주적이고 원숙한 의회운영


34년만에 기초민주주의의 장을 연 제5대 충청북도의회가 '96.7.12일로 개원 1주년을 맞았다. 충청북도의회는 각 상임위원회의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대화와 타협을 통한 민주적이고 생산적인 의정을 실천하여 한층 원숙한 의회운영을 하여왔다. 그 동안의 의정 황동을 사항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안건

제5대의회는 1년간 총 123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그중 조례가 75건이며, 예산안이 12건이고 기타 일반안건이 36건인데, 기타 일반안건은 규칙이나 회기결정 또는 건의, 결의안 등으로 되어있다. 처리결과를 보면 원안가결이 99건, 수정의결20건이고 부결이 1건이며 폐기안이 3건이다.
부결된 안건은 "충청북도견인자동차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이며 폐기된 안건은 "충청북도초지조성심의위원회폐지조례"등 현실과 맞지않는 조례 3건이다.

건의,결의

제5대 의회 개원1주년간 도의회는 활발한 건의, 결의를 통하여 지역현안 등에 대한 도민의 결집된 의사를 중앙부처와 관계기관에 전달하고 지원과 해결을 촉구하였다.

청원,진정처리

본격적인 지방자치의 실시에 따라 주민들의 관심과 기대욕구가 분출하여 어느때보다 많은 민원이 제출되었는데 5대의회는 1년동안 4건의 청원을 받아 처리했다. 또한 진정은 총100건이 접수됐는데 처리사항별로 보면 해결이 46건, 자료활용 처리한 것이 14건, 해결불가능한 것이 34건, 기타 6건이 처리중이거나 취하되었다.

의원연찬활동

제5대의회는 어느때보다 활발한 의원연찬활동을 가졌는데, 1년간 총8회의 합동연수와 2회의 위원회별 연수활동을 가졌다.

도정질문

제4대의원는 개원이후 3회의 도정질문을 가져 총27명의 의원이 192건에 달하는 다양한 질문을 펼쳤다.

행정사무 감사, 조사

제5대의회는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집행부의 통제와 감시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지난 '95.11.21~29일까지 9일간 23개기관을 대상으로 행정감사를 실시하여 시정 134건과 건의 77건을 적출 도정의 견제와 감시역할을 하였다.

현장활동

제5대의회에서는 활발한 현장 확인활동을 가졌는데, 1년간 도의회는 총 5,6일에 걸쳐 135개 현장을 둘러보면서 주요사업의 점검은 물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의정자료를 수집했다.

향우계획

충청북도의회는 남은 2년여의 임기동안 상임위원회의 활동을 더욱활성화하여 민주적이고도 생산적인 의회운영을 기하고 지역현안에 대하여는 신속하고도 심도있게 적극 대처할 방침이다. 지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어느 시,도의회보다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다짐하면서 차주원 의장은 우리지역과 자연환경 등이 비슷한 선진외국의 자치단체를 많이 방문하여 견문을 넓히는 동시에 좋은 제도를 우리의 지방자치에 접목토록 적극노력하겠다고 밝혔다.